100세 시대, 뭐 해먹고 살지? 100세 시대를 맞이하여. 우리는 과연 안정적이면서 지속 가능한 수익을 만들어서 편안한 노후를 보낼 수 있을까? 어제 친하게 지내는 팀장님과 오랜만에 통화를 하고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제의 화두는 이제 이직하려고 이력서를 쓰면 절반은 이력서에서 떨어지고 그나마 연락오는 곳은 희망 연봉에 1,000만원을 깎기 일수라고 합니다. 그러시면서 너도 이제 40대니 얼마 안남았다고 하시면서 10년 금방 간다고 미리 준비하라고 하셨습니다. 한 취업 포털 사이트에서 진행한 직장인이 예상하는 본인의 퇴직 연령에 관한 조사결과 법정 정년인 60세보다 이른 50.9세를 퇴직 연령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합니다. 기대 수명은 늘었지만 체감 퇴직 연령은 오히려 낮아지고 있는 실정입니다...